Co-Innovation 시리즈 001. 프롤로그, SAP 독일을 대표하다

 In Digital Economy, SAP SuccessFactors

2008년 9월 리만 브라더스의 파산과 함께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는 이후 10년간 세계 기업 경제의 지도와 소비 트렌드를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B2C (business-to-consumer) 시장에서는 제너럴일렉트릭, 프록터 앤 갬블 등 전통적인 제조/유통 분야의 절대 강자들이 주춤하는 한편 최신 기술로 무장한 애플, 아마존, 구글 등의 기업들이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컨슈머 시장을 주도하게 됩니다.

B2B (business-to-business) 시장 또한 하드웨어 의존도가 높았던 IBM, HP 등의 전통적인 강자들이 시장을 잃어가는 사이에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Microsoft, SAP 등의 소프트웨어 전문회사가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즉, B2B, B2C 할 것 없이 대량 생산, 대량 유통의 시대는 지나가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경제를 리드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독일 대표 기업의 성공 비결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만 전념해 온 SAP가 브랜드 가치나 시가 총액 측면에서 모두 독일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공한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 중심에는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고객 중심의 비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SAP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ERP라는 솔루션의 최강자라는 인식으로 안정적인 사업 확장이 가능했지만 미래를 위한 도전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고객의 편의성과 성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솔루션을 인수하거나, 직접 개발하기 위한 R&D에도 막대한 투자를 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와 분석 업무의 개선(BusinessObjects 인수), 고객의 모바일 업무 확장 (Sybase 인수),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 속도 향상(In-Memory DB인 SAP HANA 개발)등을 시작으로 인사(SuccessFactors), 구매(Ariba), 지출(Concur), 영업마케팅(Hybris)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기업 업무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ERP 전문기업으로 알려진 SAP의 글로벌 매출 구조에 큰 변화가 오게 됩니다. 2010년을 기점으로 ERP를 통한 매출은 50% 이하가 되고, 고객 지향적인 맞춤형 솔루션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며, SAP는 ERP 벤더를 넘어 고객사와 함께 혁신을 만들어 가는 파트너로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SAP는 현재 독일의 대표적인 자동차 그룹인 BMW와 다임러 그룹(Mercedes-Benz)을 합한 것보다 훨씬 큰 시가 총액으로 독일 경제를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시가 총액 및 브랜드 가치 기준 독일의 10대 기업 순위]

고객 지향의 솔루션 개발 방식, Co-Innovation

그렇다면, SAP가 ERP 솔루션 기업을 넘어 독일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제 2의 도약을 가능케 한 고객 지향의 솔루션 개발, ‘Co-Innovation with SAP’란 무엇이며,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45년이상 축적된 기업용 업무 프로세스 플랫폼과 고객과 함께 혁신을 만들어 내는 견고한 방법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1972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맡아오며, 25개 산업에 특화된 베스트 프랙티스를 쌓아왔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업무 영역인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구매관리(SRM) 등 업무 프로세스와 관련해 82개 API 패키지, 775개의 API, 그리고 3000개가 넘는 SOA기반 웹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요즘 대세가 된 클라우드 개발 환경에서 예측분석,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등 20개의 주요 기술과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모든 기능을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 단위로 제공함으로 개발자들은 단지 레고 블럭처럼 업무 기능을 조립하여 원하는 시스템을 빠르고 안전하게 개발 할 수 있습니다.

AWS(Amazon Web Service)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같은 일반적인 플랫폼 업체가 단위 기술을 토대로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를 제공한다면, SAP는 45년 이상 노하우를 축적해온 25개 인더스트리의 다양한 업무를 모두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 단위로 제공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능형 기술들까지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화 함으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관련해서는 가장 방대하고 표준화된 ‘클라우드 개발 플랫폼'(SAP Cloud Platform)’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5개 산업군에 걸쳐 업무(Business) 단위의 Microservice를 제공하는 SAP 클라우드 플랫폼

AWS나 Azure 등 일반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때 기술 단위의 마이크로 서비스를 하나씩 호출하여 연결하는 전형적인 SI(시스템 통합) 개발 환경을 떠오르게 합니다.

그에 비해 SAP 클라우드 플랫폼은 그 태생과 강점이 기업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있기 때문에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들을 모두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화 하였고, 개발자는 단지 업무 단위의 마이크로서비스를 가져다 쓰면 되기 때문에 산업별, 업무별로 프로세스를 따로 개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다른 개발자가 특수한 업무 요구사항을 위해 개발한 마이크로서비스가 있다면 검색을 통해 쉽게 호출하여 사용함으로 그 시너지는 그야말로 커지게 됩니다.

공공, 금융, 제조,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의 25개 주요 산업군 고객이라면, 이미 표준화되어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고, 고객이 해결하기를 원하는 문제나 개선하고 싶은 업무들이 있다면 상황에 맞춰 클라우드 환경에서 SAP의 마이크로서비스를 조합하거나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빠르게 대처하면 됩니다.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견고한 방법론인데, SAP는 지난 몇 년간 다양한 고객들과의 협력 모델을 구체화하고 표준화하는 과정에서 Co-Innovation 을 이끌어 내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포함하여 그 개발 환경인 ‘디지털 혁신 시스템'(SAP Leonardo)을 만들었습니다.

지난 몇 년의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이 개발 ‘플랫폼‘과 ‘시스템‘을 활용해 SAP와 함께 공동의 혁신을 이룬 고객사만 해도 벌써 1,000개 기업이 넘고, 이러한 힘이 저력이 되어 SAP는 독일을 대표하는 최고의 기업으로 제 2의 도약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 SAP와 공동 혁신을 이룬 그 많은 기업들 중에 산업별로 흥미로운 디지털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은 차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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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와 함께 소비재 산업을 Co-Innovation하다
언더아머(Under Armour), 스포츠웨어 기업에서 디지털 피트니스 기업으로 혁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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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와 함께 리테일 산업을 Co-Innovation하다
코스트코 홀세일(Costco Wholesale), 더 인텔리전트한 생산 예측으로 베이커리 사업을 혁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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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와 함께 통신 산업을 Co-Innovation하다
일본전신전화주식회사(NTT), 고객의 교통 안전을 혁신하다

 

northern_gas_networks_logoSAP와 함께 에너지 산업을 Co-Innovation하다
Northern Gas Networks, 영국의 가스공급망을 혁신하다

 

SAP와 함께 뷰티 &헬스케어 산업을 Co-Innovation하다
시세이도, 뷰티 혁신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다

 

SAP-Logo

SAP, 테크놀로지 산업을 혁신하다
SAP, Digital Boardroom으로 인사와 재무 업무를 혁신하다

 

SAP와 함께 산업의 경계를 허물다
Siginfy(구, 필립스 조명), 제조업을 넘어 디지털 서비스 사업으로 진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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