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의 혁신 기술이 컨설턴트에게 미치는 영향

 In Digital Economy, SAP BTP

지능형 기업 여정에 동참하기 편으로 구성된 글입니다. 번째 여정으로 SAP HANA, SAP S/4HANA, SAP Fiori, SAP BTP 동안 SAP에서 추진한 변화와 클라우드 중심 전략이 고객과 SAP, 컨설턴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봅니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솔루션을 계속 혁신하다

요즘 SAP 솔루션 설명회를 다니다 보면 참석자로부터 질문을 참 많이 받습니다. 그런데 SAP와 관련된 많은 분들이 SAP의 최근 변화에 대한 큰 그림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새삼 느끼게 됩니다. 저도 오랫동안 SAP 프로젝트를 해왔지만 최근의 변화는 그 동안 축적한 경험을 원점에서 되짚어봐야 할 만큼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SAP 컨설턴트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전해 드릴까 합니다.

SAP가 한국에 들어온 지도 벌써 25년이 넘었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ERP 시장에서 맹위를 떨치는 비결은 아마도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시대의 흐름에 맞게 계속 혁신해 왔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혁신 중에서도 지난 10년간의 변화는 현재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에 수반되는 다양한 세부 기술 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급변하는 세상에 발맞춰 SAP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데 이런 흐름을 SAP 컨설턴트로서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 아닌가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한편 SAP 시장에 첫발을 내딛은 분이라면 SAP의 포괄적인 기능과 기술 범위에 압도되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죠.

오늘은 최신 혁신 사항 중에서 기술 동향을 간략히 살펴 보고 애플리케이션 컨설턴트(혹은 모듈 컨설턴트), 베이시스 컨설턴트, 테크니컬 컨설턴트 등의 관점에서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어? 테크니컬 컨설턴트는 뭐지?’ 이런 생각이 드셨다면 이 글을 잘 읽고 계시는 겁니다. 바로 여러분을 위해 쓰여진 글이니까요.

이름에서 아실 수 있듯이 기술 혁신으로 인해 ABAP 컨설턴트의 역할은 더 이상 ABAP 영역에만 국한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보다 확장된 기술을 익혀야 하죠. 그래서 ABAP 컨설턴트 대신 테크니컬 컨설턴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 시장에 맞게 베이시스 컨설턴트의 역할로 조정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서 추가적인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아래의 코멘트 기능을 활용해 적극적인 의견 개진 부탁 드립니다.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지능형 기업을 위한 혁신

최근 몇 년간 SAP 생태계에서 진행된 점진적인 혁신을 보고 듣고 느낀 분이라면 아래에 제시한 변화에 대해서도 익히 알고 계실 겁니다.

  • SAP HANA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출시
  • SAP ECC에서 SAP S/4HANA로 전환
  • 통합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SAP Gateway와 OData 서비스
  • 차세대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SAP Fiori 등장
  • 온프레미스에서 ‘비즈니스 기술 플랫폼(SAP BTP)’으로 전환해 클라우드 혁신 가속화
  • 인사, 구매, 고객관리 부문의 SAP SuccessFactors, SAP Ariba, SAP Customer Experience 같은 신규 솔루션을 통한 디지털 전환

이러한 변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비즈니스 기술 플랫폼(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입니다.

sap-btp

SAP가 클라우드를 중심에 두는 전략을 펼치겠다고 선언한 뒤 IT 산업에는 큰 지각변동이 있었습니다. 예컨대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과 여러 온프레미스 제품을 통해 제공하던 기존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이제 통합제품군(SAP Integration Suite)이나 분석클라우드(SAP Analytics Cloud) 같은 클라우드로 대체하거나 전환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SAP의 클라우드 전략을 통한 수많은 이점 가운데 특히나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끄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지보수 및 지원 관련 전반적인 비용 감소 (SAP notes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본 적 있으세요?!)
  • 기존 유저 라이선스(user license) 접근방식 대신 서비스 사용량에 따른 과금 방식(service consumption)을 통한 합리적인 라이선스 체계
  • 높은 표준 프로세스 도입 비율 및 빠른 구축
  • 제공하는 서비스 리스트를 쉽게 확장하고 다른 영역에서 혁신 가능

먼저 유지보수 측면에서 SAP가 데이터 센터와 인프라, 소프트웨어 릴리스를 제어하기 때문에 이미 구현된 솔루션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솔루션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출시하는 일도 훨씬 쉬워졌습니다. 업데이트도 더 빨라졌고 일반적으로 분기별로 새로운 버전이 출시 됩니다.

라이선스 비용 측면에서 고객은 사용한 만큼 지불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서비스의 사용량을 조정하고 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sap-btp-kyma-runtime

표준 프로세스 적용은 간혹 확장 범위의 축소로 해석이 되어 관심이 집중되곤 하지만 오히려 저는 SAP BTP, 키마 런타임(Kyma Runtime)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확장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그간 있었던 SAP의 주요 변화와 장점을 고객과 SAP 관점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를 통해 컨설턴트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단박에 장점을 느끼기는 어려우실 겁니다. 왜냐하면 SAP의 클라우드 전략과 변화에 발맞춰 움직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쌓아온 업무 경험과 지식을 떠올리기 보다 신기술과 새로운 트렌드를 시장에 적용하려 노력하면서 많은 것을 새롭게 배워야 하는 부담감이 먼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 의견과 다른 생각을 갖고 계실 수도 있지만 이제 우리가 편안한 환경에서 벗어나 SAP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제 새로운 기술을 익히기 위해 어디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지능형 기업에 필요한 기술의 업스킬링 여정

새로운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SAP 컨설턴트 분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고충이 있습니다. 그 고충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일부 SAP의 전략적인 의사결정과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 최신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진행되는 혁신
  • 신규 회사 인수
  • 지속적인 제품 리브랜딩
  • 솔루션의 중복 가능성

SAP는 그 누구보다 정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강력한 데이터 처리 기술을 제공하지만 사용자 경험이나 클라우드 역량에 있어서는 보완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해결 방안을 내기 위해 단기간에 혁신 프로세스를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혁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SAP는 다양한 IT 회사들을 인수했고 주요 포트폴리오에 인수한 솔루션들을 통합했습니다. 또한 인수 과정에서 일부 솔루션은 리브랜딩 하는 과정을 거치기도 했고 서로 다른 솔루션에서 불필요하게 중복되는 프로세스,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SAP 컨설턴트들은 인수한 솔루션이나 기술에 대한 학습 자료, 자격증, 프로젝트 경험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간단한 솔루션 개요부터 실습(Hands-on) 교육 까지

먼저 교육 자료나 정식 교육 과정을 찾고 계신 분들께 권해드리는 채널 및 플랫폼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sap-training

  • SAP출판사(SAP Press)
    SAP출판사는 SAP S/4HANA, SAP 프로그래밍, SAP HANA, FI/CO와 BPC, Logistics, HR, CRM 등 SAP 관련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전문 서적과 e-book을 출판하는 SAP 공식 채널입니다. SAP Press에서 출간한 자료들은 전공 서적 만큼이나 아주 상세하고 입문자를 위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된 자료들도 있습니다. 책을 구입해서 공부하거나 PDF 파일로 필요한 문서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도 있고 SAP Press 구독 서비스를 통해 모든 자료를 열람하실 수도 있습니다.
  • 러닝허브(SAP Learning Hub)
    러닝허브는 자격시험(Certification) 관련 자료와 온라인 교육을 위한 공식 플랫폼입니다. SAP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전반에 있어 직무와 수준 별로 최신 교육을 제공해서 혁신적인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연간 구독료를 지불하고 온라인 과정, e-book, 전문가가 주도하는 라이브 수업, SAP 파트너를 위한 전용 러닝룸(SAP Learning room)에 접속해서 언제든 업데이트 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자격시험을 위한 모든 공식적인 교육 자료는 러닝허브를 통해 제공되고 다른 플랫폼에서도 추가 정보들을 찾을 수 있겠지만 SAP 자격증 획득이 목표이신 분들에게는 러닝허브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 오픈에스에이피(openSAP)
    오픈에스에이피는 꽤 흥미로운데요. SAP 솔루션에 대해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s) 플랫폼입니다. 크게 마이크로러닝과 팟캐스트를 제공하는데 마이크로러닝의 경우 SAP Fiori 핸즈온 교육과 같이 컨설턴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영상도 있고, 현업 담당자를 위해서는 솔루션 기능에 대해 단계별로 이해하기 쉽게 짧은 영상으로 설명하는 것이 특징입니다.또 팟캐스트를 통해서는 SAP 직원, 파트너와 고객을 포함하여 SAP 생태계에 속해 있는 분들의 지식을 전달합니다. Apple 팟캐스트, Spotify, TuneIn 또는 Open SAP에서 직접 에피소드를 스트리밍하거나 다운로드해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학습 자료들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러닝허브를 통한 인증 시험은 유료지만 openSAP는 강의를 모두 들은 후 시험에 응시해서 일정 점수를 획득하면 무료로 수료증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openSAP는 유용한 학습 플랫폼이지만 대부분의 과정은 간단한 개요만 제공하므로 실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학습이라면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체험 버전으로 프로젝트 경험을 쌓으세요

SAP 컨설턴트의 삶에서 프로젝트 경험은 필수적입니다. 실전을 통해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게 상당히 어렵지만 해보지 않아 모르겠다는 변명을 할 수도 없으니 고민입니다.

그래서 권해드리는 방안이 개발자를 위한 ‘체험 버전(trial)’입니다. 상당수의 SAP 솔루션은 체험 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배우고 싶던 기술을 프로젝트에서 경험해보지 못하더라도 적절히 연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AP Fiori SAPUI5 관심이 많은 분은비즈니스 기술 플랫폼(SAP BTP)’ 체험 버전으로 구독할 있고 연습을 위해 통합 개발 환경(SAP Web IDE)’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SAP HANA 기능을 확인하고 SAP HANA XS 활용해보고 싶다면 동일하게 SAP BTP 체험 버전을 구독해 연습하거나 로컬 가상머신(VM) SAP HANA, express edition 이미지를 설치해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체험 버전 구독 신청 방법이나 설치 방법을 알고 싶은 분께는 SAP Tutorial 웹사이트를 추천 드립니다. 확인해보면 굉장히 많은 연습문제와 개발 시작 전 거쳐야 할 필수 단계들을 모두 보여주는 설치 가이드가 있습니다. (예: SAP HANA, express edition)

지능형 기업 여정에 동참하세요

‘지능형 기업 여정에 동참하기’는 총 세 편으로 구성된 글입니다. 첫 번째 여정에서는 SAP HANA, SAP S/4HANA, SAP Fiori, SAP BTP 등 그 동안 SAP에서 추진한 변화와 클라우드 중심 전략이 고객과 SAP, 컨설턴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씀 드렸습니다. 또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컨설턴트 여러분도 이제는 수 년간의 프로젝트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 위에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쌓아야 할 때라는 사실을 다들 느끼셨을 겁니다.

이를 위해 학습과 실습을 위한 몇 가지 도구와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지식을 쌓고 간단한 핸즈온을 위해서 SAP출판사(SAP Press)와 러닝허브(SAP Learning Hub), 오픈에스에이피(openSAP)를 추천 드립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양한 SAP 솔루션 체험 버전을 활용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이 글이 최근 SAP 생태계에서 일어난 기능적, 기술적인 변화를 따라잡고 싶지만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연했던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이어서 게재 될 ‘지능형 기업 여정에 동참하기 – 두 번째 여정’ 편에서는 기능(모듈) 컨설턴트와 베이시스(Basis) 컨설턴트 중심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글쓴이 소개

이 글은 에스에이피코리아(SAP Korea)에서 SAP S/4HANA를 통해 대한민국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있는 염희철, 신지연 파트너가 작성한 글입니다.

287232-sapphire-2021-hero-3

Recommended Posts
Showing 2 comments
pingbacks / trackback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