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2020년대 중견기업을 강타할 6대 트렌드

 In Digital Economy, Experience Economy, Experience Management, Machine Learning/AI, SAP S/4HANA

혁신과 기존 질서의 파괴가 다가 올 10년에는 더 빨라질 전망입니다. 올바른 기술을 도입하느냐의 여부가 중견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좌우합니다.

고객 기대 충족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재검토

시장의 질서를 뒤흔들며 번창하는 기업들로 인해 고객의 기대 수준이 높아집니다. 기존의 고객 서비스 수준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운영 모델, 조직 모델이 요구됩니다.

중견기업은 고객 중심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길을 나섰습니다. IDC는 오는 2024년까지 이들 기업의 15%가 경험 중심의 모델을 채택하고 40%는 비즈니스 모델 재정립 활동에 착수하며 45%는 관망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경험 중심 모델은 데이터와 자동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고객과 가망고객의 니즈를 감지하고 제 때에 제대로 된 경험을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기업은 가능한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올바른 도구와 스킬, 기술 파트너를 확보해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거나 넘어서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확대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로 바꾸거나 뒤지거나

장기적인 사업 목표를 디지털 변혁 전략에 맞춘 중견기업은 두 자릿수 매출 증대를 달성할 가능성이 2배 더 높고 매출 감소를 겪을 가능성은 4배 더 낮습니다.

디지털 선도기업의 24.9%는 디지털 변혁과 혁신에 대한 지원이야말로 기술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핵심 기준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이에 비해 중견기업 디지털 후발주자의 경우 10.2%만이 혁신에 대한 지원을 기술 투자의 중요한 기준으로 간주합니다.

IDC는 오는 2023년까지 중견기업의 50%가 디지털로 거래, 소통하는 데 핵심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예측합니다. 이는 전자상거래뿐 아니라 연결형 공급망과 상품 소싱까지 포함하는 활동입니다.

기업은 기술과 관련 스킬에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생산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빠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술 외에도 혁신 역량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기술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플랫폼 기술이 사업 확장 속도를 재정의

애플리케이션과 프로세스, 시스템 구축의 기반 기술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갈수록 중요해집니다. 기업들이 기술 솔루션의 활용분야와 역량, 연결성 등을 확장할 방안을 모색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은 소프트웨어의 도입을 간소화하고 단일한 용도의 애플리케이션보다는 통합 기술 생태계를 지원하는 데 활용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사업 성장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플랫폼 활용 방안

중소기업은 기술의 적용과 활용을 용이하게 하는 플랫폼의 도입으로 효과를 봅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전담 IT 인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미국의 경우 중소기업의 39.2%만 최소 1명의 전담 IT 인력을 두고 있습니다.

중견기업의 플랫폼 활용 방안

중견기업은 중소기업보다 탄탄한 IT 부서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사내 기술 인력을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싶어합니다. 구체적인 1회성 스킬이 요구되는 개별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리보다는 전략적인 인력 활용을 선호합니다.

IDC는 중견기업의 25% 이상이 플랫폼 사업자들로 구성된 연결형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디지털화의 속도를 높일 것으로 예측합니다. 서비스 사업자와 통합 전문업체를 활용해 기존의 사내 역량을 보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기술 컨설팅과 서비스 회사는 중견기업이 AI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신흥 기술의 혁신적인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전략적 파트너 역할을 수행할 전망입니다.

데이터 가치를 극대화하는 기업이 적응과 변신 속도 빨라

데이터와 인텔리전스는 고객 서비스와 마케팅, 영업 타케팅, 제품 개발 및 관리 등의 분야에서 상상도 못할 가치를 창출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예컨대 모바일과 웨어러블, 기타 인터넷 연동 기기에서 나온 실시간 데이터를 이력 데이터, 기업 시스템, 글로벌 정보와 조합해 고객 활동을 보다 간편하게 이해하고 고객 경험과 제품 혁신을 개선합니다.

중견기업의 AI와 분석에 대한 투자는 매년 10% 증가할 전망이며 이는 전체 중소중견기업 IT 투자 성장률의 2배 가까운 수준입니다.

AI와 RPA 같은 혁신 기술을 활용해 혁신을 꾀하는 기업은 기반을 이루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적시성을 확실히해야 합니다.

인력을 데이터와 기술로 지원

업무환경 측면의 주요 트렌드

  • 업무 문화의 협업적인 측면이 강화되면서 정보 공유를 지원할 기술이 요구됩니다.
  • 인력 구성은 사람과 기계가 함께 일하는 환경으로 바뀌면서 기계가 사람을 위해 반복적이고 중요도가 낮은 업무를 자동화하도록 도울 전망입니다.
  • 유연한 업무 공간으로 신생 기업들은 재택근무자를 채용해 현금 흐름이 안정화 될 때까지 물리적 사업장 확보에 따르는 스타트업 비용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 성장 기업은 새로운 계약 모델을 이용해 언제든지 재구성 가능하며 국경 없이 민첩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새로운 시대에 번성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스킬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중견기업의 노력

오는 2022년까지 기업의 40% 이상이 일의 성격 변화에 대비해 소싱 전략과 목표를 정의할 전망입니다. 2023년까지 기업의 40%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나 인공지능 같은 솔루션을 도입해 근본적인 스킬 부족에 대처하고 직원들이 수행하는 일의 유형을 고도화할 전망입니다.

서비스 사업자와 여타 파트너 생태계가 중견기업의 비즈니스 당면과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과학, 보안, 고객경험 디자인 등 디지털 인재 부족에 시달리는 중견기업에 도움이 됩니다.

잠재적인 거시경제 과제로 컨틴전시 플랜이 필요해

미래의 여러 가지 불확실성으로 인해 손익과 투자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

  • 무역 전쟁과 소프트웨어 전쟁 심화
  • 공급망 붕괴
  • 기술 스택 분산
  • 국가 및 국제적인 발칸화 (관점과 입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렇지 않는 사람들을 싫어하고 적대하는 분열 현상)

리스크 완화 방안

  • 시나리오 분석
  • 왓이프(What-if) 컨틴전시 플랜 수립
  • 외부 데이터와 ERP 같은 내부 비즈니스 시스템의 데이터 활용

IDC는 오는 2022년까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75% 이상이 지능형 코어를 활용해 여러 출처에서 나온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걸쳐 의사결정과 사업 성과 개선에 나설 것으로 예측합니다.

기업은 상황 전개를 긴밀히 모니터하고 공급 관리, 고객 확보, 통화 변동에 대한 예측 모델에 왓이프 분석을 추가해야 합니다.

SAP와 파트너사는 250,000개사 이상의 중소중견기업이 내실 운영, 꾸준한 적응,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도록 지원합니다. SAP는 각 고객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차세대 고객 경험을 실현하도록 인텔리전스를 내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저희 솔루션은 즉시 가치를 제공하고 미래의 성장에 맞게 확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25개 산업에 대해 선진사례를 내장하고 있어 심도 깊은 업종별 전문역량을 제공합니다.

SAP 솔루션은 기업 운영의 복잡성을 제거하도록 돕기 때문에 여러분은 회사의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얼마나 크게 성장하든 간에 SAP는 여러분과 함께 성장합니다.

* 원문 출처: The Roaring 2020s: Six Trends Impacting Midsize Companies in the Next Decade, An IDC Infographic, Sponsored by SAP

* 관련 사이트: SAP 중소중견기업 솔루션 포털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