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N그룹, 인더스트리 4.0으로 빌딩 스마트화

 In Cloud, Digital Economy, IoT, SAP BTP

에너지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 신재생 자원 개발, 기후 변화 등 오늘날 에너지 공급업체는 다양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효율적 에너지 관리는 유틸리티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주요 관심사로 자리합니다. 특히 여러 대규모 시설의 관리를 책임지는 건물주와 부동산 관리 회사는 더욱 그렇죠. 독일에서만 그런 부동산이 1백만 건이 넘고 에너지 비용도 전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CO2 배출량 저감 위해 혁신 활용

독일 에센에 본사를 둔 E.ON 그룹은 유럽 선도 에너지 기업 중 하나로 8만명 가량의 임직원을 채용하고 5천만 고객을 지원합니다. 개인 소비자부터 기업체는 물론 도시에 이르기까지 E.ON 그룹으로부터 전기와 가스는 물론, 전기차와 에너지 효율화, 기후 보호 등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구입합니다.

“E.ON은 빌딩과 도시의 스마트화,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혁신을 촉진할 기회를 보았다”고 E.ON 에너지 솔루션의 마틴 말베르크(Martin Mahlberg) 회장은 밝혔습니다. “저희의 임무는 고객이 빌딩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하고 빌딩의 탄소 발자국도 줄이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 목표를 달성하도록 고객과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Martin_Mahlberg_CEO_E_ON_Entergy_Solutions

대규모 빌딩과 아파트 단지에서 에너지 관리를 개선하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관리 비용도 줄고 탄소 발자국도 낮추게 되죠. 부동산 관리자 입장에서는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고 프로세스 자동화, 원격 유지보수 수행 등으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해결책

이상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해 E.ON은 원격부동산관리(E.ON Remote Property Management)라고 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저희 솔루션의 기반은 SAP 비즈니스기술플랫폼(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접근법이며, 클라우드 컴퓨팅과 사물인터넷(IoT), 분석, 디지털 공급망 솔루션 등을 조합해 고객에게 데이터를 스마트한 방식으로 전달한다”고 말베르크 회장은 전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난방 시스템, 수도 펌프, 유틸리티 계량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 통합, 분석합니다.”

그 결과 이 솔루션은 빌딩 및 부동산 관리자로 하여금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디지털 운영 관리를 통해 에너지와 프로세스 효율을 모두 높이도록 돕습니다.

“이들 기업 고객은 이제 직관적인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관리 대상 시설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 제어하고 원격 예지 정비를 수행하며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다”고 말베르크 회장은 밝혔습니다.

모든 설비자산은 스마트 자산 될 수 있어

당면과제 중 하나는 바로 관리 대상 부동산의 경과 연수와 디지털화 수준의 다양성입니다. 대다수 빌딩은 스마트 기기와 자산을 배치한 완벽한 디지털 신축 건물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웨어 어댑터가 여러 사업자의 에너지 시스템과 연동되는 것뿐 아니라 기존 시스템을 개량해 구형 컴포넌트도 스마트 기기처럼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지구를 구하자 – 한 번에 한 건물씩

E.ON은 SAP 서비스 지원(SAP Services & Support) 조직과 혁신서비스(SAP Innovation Services) 팀 등과 손을 잡고 SAP 비즈니스기술플랫폼(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인더스트리4.NOW(Industry 4.NOW) 접근법을 토대로 E.ON 원격부동산관리(E.ON Remote Property Management) 플랫폼을 완성했습니다.

부동산 관리를 위한 혁신적인 디지털 플랫폼의 도입효과는 자명합니다. E.ON이 얻은 도입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관리비용 절감
  • 에너지 효율 증대 최대 10% 에너지 절감 효과 보고
  • 빌딩의 탄소 발자국 저감 – 설비자산과 인프라, 에너지 데이터의 추적, 관리, 시작화 통해
  • 에너지 자산의 상태와 성능 모니터링 – 히트 펌프와 난방 시스템 등의 자산을 사물인터넷(IoT) 기기 데이터로 “단일 정보원” 환경에서 모니터링
  • 모바일 예지 정비 역량 촉진 – 빠른 오류 탐지로 최적의 대응을 촉발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과 운영 비용 절감 지원

“E.ON은 이제 에너지 공급업체에서 진정한 에너지 관리 파트너로 나아가고자 하는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할 디지털화와 혁신을 확대할 기반과 확장성을 확보했다”고 말베르크 회장은 전합니다. “SAP 기술 덕분에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 관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