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베스트 스토리 시상식

 In Digital Economy, Marketing, SAP S/4HANA, SAP SuccessFactors

연말이면 으레 방송사마다 연예대상을 비롯해 다양한 시상식을 거행합니다. 스토리허브는 연말까지 지능형 ERP에 관해 총 12편의 이야기로 구성된 슬기로운 회사생활 시리즈를 연재하느라 분주했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2021년으로 넘어와 버렸네요.

지난 해 어떤 이야기가 큰 관심과 사랑을 받았는지 궁금하시죠? 총조회수, 소셜 참여, 소셜 도달3개 부문으로 나눠서 정리해 드릴게요.

지난 2020년에는 총 49편의 이야기를 전해 드렸습니다. 그 중에는 가장 많이 읽은 글이 있는가 하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상에서 큰 관심과 사랑을 받은 이야기도 있습니다. 조회수와 소셜 참여, 소셜 도달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사실. 주목할 만하죠?

총조회수 Top 5

  1. 가트너,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 (11,729회)
  2. SAPPHIRE NOW 등록자 여러분꼐 (2,053회)
  3. 재택근무: 직원 몰입과 업무 생산성 높일 2가지 방법 (1,018회)
  4. 고객 서비스의 미래는 AI와 인간의 협업 (548회)
  5. 2020년, 인더스트리 4.0 어디까지 왔나? (512회)

2020-storyhub-top4-views

지난 해 전해 드린 스토리 한 편당 평균 조회수509회입니다. 그런데 주목할 만한 사실은 1위를 차지한 가트너의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에 관한 이야기가 무려 11,729회나 읽혔다는 점이죠.

그 비결은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있습니다. ‘가트너 10대 기술’ 혹은 ‘가트너 전략 기술’ 등의 검색어로 찾으면 검색 결과 맨 위에 이 글이 표시 됩니다. 평균 조회수보다 무려 23배나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비결은 바로 많은 이가 찾는 주제의 최정상을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검색 광고 없이도 유기적인 검색만으로 1만 2천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한 효자 스토리죠.

주제 면에서는 디지털 기술지능형 기업, 직원 몰입, 인공지능(AI), 인더스트리 4.0 순으로 조회수 Top 5를 차지했다고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이들 5개 글이 전체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입니다.

소셜 참여 Top 5

  1. 3년 뒤에도 SAP는 ERP 회사다?! (204)
  2. SAP NOW Seoul Digital 첫째 주 하이라이트 (152)
  3. 디지털 시대에도 효과적인 파인만 학습법 (93)
  4. 디지털 전환의 목표는 지능형 기업 (76)
  5. 독일 탈리아 서점, 코로나19에 맞서 내리사랑 (68)

2020-storyhub-top4x3-engagement

디지털 콘텐츠가 넘쳐나는 풍요의 시대에는 무엇보다 사람의 관심을 끄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렵습니다. 관심시간이야말로 애정과 가치의 표현일 뿐 아니라 계속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달라는 응원의 목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 말하는 참여는 좋아요, 공유, 댓글, 이미지나 링크 클릭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다시 말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상에 게시물을 올렸더니 자세히 알고 싶어 클릭해보거나 좋아요를 눌렀다는 얘기죠. 그 만큼 청중의 관심을 반영하는 지표가 바로 소셜 참여입니다.

SAP의 정체성을 다룬 3년 뒤에도 SAP는 ERP 회사다?!가 총 204건의 참여를 기록하며 소셜 참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저희 회사 마케팅 팀 내에서도 과연 SAP는 어떤 회사인가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클라우드 회사, 플랫폼 회사 등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죠.

하지만 저는 역시 SAP의 출발점인 전사적자원관리(ERP) 회사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만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디지털 시대, 인공지능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지능형 ERP로 변신했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사상 처음으로 SAP코리아의 플래그십 이벤트인 SAP NOW를 2주간에 걸쳐 전면 디지털 행사로 진행했었죠. 그 중 첫 번째 주의 하이라이트를 정리한 SAP NOW Seoul Digital 첫째 주 하이라이트가 152건의 참여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네요.

스토리 한 편당 평균 소셜 참여는 30건입니다. 상위 5개 스토리가 전체 소셜 참여40%를 차지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거의 독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소셜 도달 Top 5

  1. SAP NOW Seoul Digital 첫째 주 하이라이트 (1,643)
  2. 3년 뒤에도 SAP는 ERP 회사다?! (1,578)
  3. 디지털 전환의 목표는 지능형 기업 (1,271)
  4.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빠른 시작을 돕는 가이드 (1,191)
  5. 자동차 협렵업체, 인더스트리 4.0으로 제조 지능화 추진 (1,171)

2020-storyhub-top4x3-reach

소셜 도달은 소셜 미디어 피드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의 화면에 표시가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많은 사람이 공유하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의 참여를 할수록 지인들의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빈도가 늘어나죠. 그 만큼 소셜 참여와도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소셜 도달 부문의 1, 2, 3위는 소셜 참여 부문의 2, 1, 4위가 차지했습니다. 주제 면에서는 ERP, 지능형 기업, 인공지능, 인더스트리 4.0 순입니다. 소셜 도달 역시 상위 5개 스토리가 전체 소셜 도달의 29%를 차지해 소셜 참여 못지 않게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다만 소셜 도달 건수는 대체로 고르게 분포하는 모습니다. 스토리 한 편당 평균 소셜 도달이 831건이라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죠. 그런 점에서 보면 더욱 소셜 참여가 콘텐츠의 차별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지표인 셈입니다.

보너스: SAP 스토리북 – 미래 이야기

스토리허브가 문을 연지도 2년 반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썼지만 그 중에서도 미래에 관한 궁금증을 다룬 글이 많았습니다. 미래에 관한 10편의 스토리를 모아 잡지를 닮은 전자책으로 발간했습니다.

future-sap-storybook

2021년 새해를 맞아 이번 달말까지 SAP 스토리북 – 미래 이야기 다운로드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