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가장 많이 본 스토리허브 이야기

 In Digital Economy, Experience Economy, Experience Management, Machine Learning/AI, SAP S/4HANA, SAP SuccessFactors

SAP 스토리허브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 날입니다. 이제 몇 시간 뒤에는 새로운 날, 새로운 해,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2020년 1월 1일입니다. 어딘지 모르게 2020은 재미난 숫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어 표현 중에서 “20/20 비전(20/20 vision)”은 서로 비슷해서 애매해 보이는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볼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새해에는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고 겉과 속의 차이를 명확히 볼 줄 아는 나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한 해를 정리하면서, 올해 올린 51편의 이야기 중에서 독자 여러분이 가장 많이 본 스토리 10편을 골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디지털 비즈니스에서부터 인공지능과 로봇, 사람이 함께 힘을 모아 협력하는 미래를 제시한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10. 디지털 비즈니스의 미래는 연결과 협업

미래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습니다. 다만 고르게 퍼져 있지 않을 뿐이죠. 주변에 살짝 숨어 있는 미래를 자세히 들여다 보고, 때로는 한 걸음 물러나 주변의 다른 미래와 연결해 보면 어디로 가는지, 큰 그림은 어떤 모양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실시간기업, 지능형기업, 경험기업의 공통점을 확인하세요.

9. 글로벌 기업 CHRO가 말하는 HR의 역할 변화

모든 비즈니스 혁신은 피플 혁신입니다. 그래서 휴먼 혁명이 필요합니다. 휴먼 혁명은 기술을 활용해 인간의 잠재력을 발현하고 기업의 인력을 상상도 못한 방식으로 혁신합니다. HR 펑크는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규범에 얽매이지 않으며 혁신의 주체로서 현상유지에 도전장을 던집니다.

8. 차원이 다른 디지털 전환의 시작, 지능형 ERP

사람을 닮은 지능형 ERP는 단순히 최신 기술을 담은 신제품이 아닙니다. 직원들 곁에서 반복 업무를 대신하고 빠트리는 일 없이 꼼꼼히 챙기는 비서 역할도 하며, 앞으로 다가올 일을 미리 살피고 대비하는 스마트한 제 3의 직원이 되어 줄 것입니다.

7. 디지털 플랫폼, 지능형 기업의 중심에 서다

기업이 클라우드를 통해 목표하는 바가 표준화된 테크놀로지에 있다면 일반적인 디지털 플랫폼도 좋은 답이 될 수 있지만, 5G를 통해 사물인터넷이 활성화 되는 시대를 맞아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과 신뢰할 수 있는 거버넌스까지 고려한다면 비즈니스 플랫폼이 필요한 때입니다.

6. 영화 속 인공지능과 가까이 다가온 미래

영화 속에는 다양한 모습의 인공지능과 로봇이 등장합니다. 대부분 우리 삶을 돕는 모습이지만 때로는 인간을 위협하는 존재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세 편의 영화를 통해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더욱 가까이 다가온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미래를 소개합니다.

5. 제조업의 부활, 디지털 서비스로 혁신하라

두산중공업의 4차 산업혁명 사례는 제조업의 부활을 꿈꾸는 한국 제조업에 좋은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제조업의 미래는 디지털 서비스 혁신에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한 우리 기업들도 경험 있는 파트너와 함께 디지털 서비스로 혁신해야 할 때입니다.

4. 정태영 부회장이 들려주는 현대카드의 경험관리

지난 7월초 강남의 한 호텔 5층 연회장을 가득 메운 6백여명의 최고경영자들과 고위 임원들 앞에서 현대캐피탈 정태영 부회장은 현대카드가 경험관리를 통해 경험경제 시대를 선도해가는 이유와 구체적인 사례를 들려주었습니다. SAP 본사 이사회 임원인 제니퍼 모건 사장과 진행한 대담을 핵심만 뽑아서 전해 드립니다.

3.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모분자

모분자는 모니터-분석-자동화의 줄임말입니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비롯해 디지털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생활 방식이자 성공적인 기업의 운영 방식이기도 한 모분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디지털 트윈과 모분자입니다. 4차는 모분자!

2. 정재승교수, 인공지능시대 미래의 기회는 어디에 있나?

생각대로 움직이는 로봇, 사람처럼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는 인공지능 로봇을 연구하는 뇌 과학자 정재승 교수. 인공지능과 로봇이 발전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려면 “사람에게 투자해야 합니다. 경험 있고 기술을 이해하는 사람을 많이 모으고 시스템은 가볍게 조금씩 넓혀 간다면 좀 더 안전하게 혁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인더스트리 5.0의 핵심 포인트 세 가지

사람이 로봇과 스마트 머신 옆에서 나란히 일하는 시대를 일컫는 인더스트리 5.0은 사람과 기계 사이의 협력에 초점을 두고 인간 지능이 인지 컴퓨팅과 어울려 일합니다. 협력로봇(코봇)과 함께 사람을 다시 산업 생산의 중심에 두고 고객을 위한 대량 맞춤생산과 개인맞춤화를 도모해야 합니다.

새해에도 더욱 의미 있는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