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코뿔소 살리려면 사람 먼저 살려야

 In Cloud, IoT

아프리카의 비영리 조직 ERP(Elephants, Rhinos & People)가 멸종 위기에 처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코끼리와 코뿔소를 구하고 있습니다. ERP는 야생 코끼리와 코뿔소의 멸종 위기 문제가 인근 농촌 지역의 빈곤 문제와 연결된다 말합니다. 밀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RP는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경제적 대안을 마련하여 잔인한 밀렵에 의한 수입 의존도를 낮추기 시작했습니다. 코끼리와 코뿔소,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캠페인은 SAP의 기술과 접목되어 아프리카의 야생동물을 살릴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농촌 지역 경제를 살리고 있습니다.

코뿔소의 뿔은 현재 공식적인 수입원이 없는 남부 아프리카 빈민 지역 주민들의 1인당 소득 수 천배에 이르는 가치가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 암시장에서 코뿔소의 뿔은 킬로그램 당 최대 $80,000에 가격에 거래된다고 합니다. 빈곤에 시달리는 농촌 지역 주민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잔인한 밀렵 행위를 시작했고, 이로 인해 야생 코끼리와 코뿔소의 개채 수가 현저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비영리 조직 ERP가 설립 되었습니다.

ERP는 농촌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대규모 부동산 개발 및 생태 관광 프로젝트 등 약 2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그 중에서도 ERP의 주 프로젝트 중 하나인 911 Elephant는 코끼리 개체 수 과밀 지역에서 코끼리의 활동 패턴을 파악해 가족을 분리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구조 활동을 합니다. 인간의 거주지 증가와 소규모 농장의 증가로 거주 범위가 제한된 코끼리들은 생존에 대한 위협을 느끼며 종종 인간의 거주지 지역에 넘어오며 밀렵 문제가 발생 됐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ERP는 코끼리에 위성항법시스템(GPS) 목걸이를 장착해 활동 지역을 감시,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호 구역에서 벗어나 상처를 입거나 위험에 처한 코끼리를 구출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ERP는 최근 밀렵 사고가 급증하며 개체 수가 급격하게 줄고 있는 코뿔소를 구할 수 있는 ERP Rhinos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ERP는 코뿔소 자연 보호 구역을 조성하여 지난 100년 동안 검은 코뿔소가 없었던 지역에 코뿔소 개체군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충분한 활동 공간을 마련해 주기 위해 3000 헥타르에 이르는 구역을 확보하여 코뿔소의 위치와 움직임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원격 측정 장비를 도입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남아프리카 전역의 관리소에서 드론과 보안 수단을 통해 코뿔소를 모니터링 및 보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ERP의 모든 전략은 지역사회의 빈곤 문제 퇴치를 통해 야생의 코끼리와 코뿔소를 보호하고 보존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ERP의 빈곤 퇴치 전략은 계획, 교육, 농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합니다. ERP는 피스허브(Peace Hub)라고 하는 재무 및 마케팅 서비스 조합을 통해 교육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역 사회가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천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RP Peace Hub 프로젝트는 커뮤니티의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문화 유산 및 환경 유산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초등 교육부터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나아가 농업 및 관광 분야의 협동 조합을 조성하고 지원을 위해 IT 접근성까지 제공합니다.

코끼리와 코뿔소, 사람을 살리는 ERP의 프로젝트는 SAP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술적인 솔루션이 바탕이 됩니다. 이러한 솔루션 중 하나가 바로  ERP Air Force 입니다. ERP Air Force는 SCP(SAP Cloud Platform)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여 야생 동물들의 개별적인 움직임을 추적합니다. 코끼리와 코뿔소가 보호 지역을 벗어날 시 GPS 고리는 근무중인 모니터에 경고를 보냅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ERP Air Force 팀은 무인항공기(UAV)를 통해 보고된 위치의 문제를 확인합니다. 그 다음 관리자들이 동물을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 시킵니다.

SAP Cloud Platform  자세히 알아보기>

SAP의 IoT 기술 자세히 알아보기>

ERP는 무인항공기(UAV) 플랫폼인 SAP Cloud PlatformSAP Fiori 모바일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구축된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환경 보호 전문가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재 ERP Air Force는 확장 가능하고 견고한 UAV 플랫폼과 최신 SAP HANA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된 기술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또한 SAP Leonardo의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에 대한 효율적인 예측을 바탕으로 분석 결과를 활용합니다.

SAP Fiori 자세히 알아보기>

SAP HANA 자세히 알아보기>

SAP Leonardo 자세히 알아보기>

UAV의 감시 좌표와 코끼리 목걸이 위치의 좌표는 IoT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여 SCP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이 데이터는 SAP Fiori 모바일 라이브러리 에 구축된 Find My Elephants 앱을 통해 현장의 관리자 모바일 장치로 전달됩니다.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전세계 다른 시간대 사람들이 남부 아프리카 코끼리 보호에 참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소싱 플랫폼으로도 발전 가능합니다. ERP Air Force 가동 이후 Dinokeng 지역에서 단 한건의 밀렵 사건도 일어나지 않으며 그 효과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ERP는 SAP의 기술, 무인 항공기 및 GPS 기술의 결합을 통해 밀렵의 위험을 완전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지속 가능한 경제적 지원을 통해 주변 공동체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야생 동물 보호 문제를 지역 사회, 즉 사람의 문제와 연결해 지역 공동체를 함께 구한 ERP의 노력은 SAP의 기술을 바탕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