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생명을 지키는 인공지능

 In Machine Learning/AI, SIDG

최근 ‘페이스북 라이브’ 이용자가 자살을 생중계 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페이스북이 논란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자살을 방지 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MUST CREDIT: Courtesy of Facebook

이 같은 기능은 인공지능 ‘패턴인식‘ 기술에 기반합니다. 먼저 페이스북의 AI 알고리즘이 이용자의 게시물과 댓글을 분석해 자살 신호를 감지합니다. 이후 페이스북 서비스팀 직원이 이를 검토하고 위험이 있는 이용자는 지역의 담당 기관으로 연락을 합니다. 직원들이 검토하는 과정에서도 AI 기술을 이용해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매기고, 위험도가 높은 자살 신호를 선별해 담당자에게 전달합니다.

Facebook 자살예방 icon-ytn

페이스북은 미국 전역의 시범 도입에 이어 전세계에 기능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까지 서비스 대응 팀도 7500명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국내에서는 중앙자살예방센터,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콜센터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을 통해 자살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입니다.

AI와 위험성과 관련된 다양한 논쟁이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CEO 마크 주커버그는 “AI는 인간의 삶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며 “AI가 인간을 살육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 주장하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의 주장에 정면 반박했습니다.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살방지 기능을 시작으로 페이스북의 AI기술이 어떻게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지 주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Louise-Delage3-768x490.png_welkermedia

페이스북에 이어 인스타그램에서도 AI 알고리즘 기술을 확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프랑스의 25살 여성 Louise Delange는 화려한 일상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해 7개월 만에 샐러브리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마지막 포스트에는 반전이 숨어있었습니다.

마지막 포스트에서 프랑스 광고사 BETC는 알코올 중독 예방 캠페인을 위해 모델을 고용해   그녀가 항상 술잔을 든 사진을 포스팅한 사실을 공개합니다. 이 캠페인은 가까운 사람들의 중독을 놓칠 수 있다는 점에 경각심을 일으켜 줍니다. 향후 AI 기술이 통용화 된다면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도 이용자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서비스와 캠페인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AI의 순기능에 대한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 AI의 기술의 순기능에 좀 더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IT 자문기관 가트너는 ‘2018 CIO 아젠다 조사’에서 세계 기업의 절반‘AI’기술을 도입 할 예정이라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내에서도 AI 기술을 도입한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AXA   다이렉트코리아는 자동차 보험 가입자의 손해율 예측 과정에 AI 기술을 도입해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SAP 또한 SAP Leonardo Machine Learning Foundation 솔루션의 기능을 확대하여 머신러닝과 AI 영역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SAP의 AI/머신러닝 한 눈에 보기>

istock-675938062-9c41f78f8220610994290eb3125ef2c4a5dba6c3-s1500-c85

앞으로는 산업 전반에서 Industry 4.0시대의 혁신에 따라 AI 기술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을 살리고, 사람을 도와주는 AI기술은 기업이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사람의 생명을 지키고,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과 함께 Smart한 비즈니스의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Reference]

Facebook Newsroom

Facebook AI Research (FAIR)

D&AD Awards 2018 – Like my addiction

SAP 공식 홈페이지

[Image]

Facebook/ Welkermedia/ Stockphoto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