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기술, 우리의 일상을 바꾸다

 In Cloud, IoT, SAP S/4HANA

무인(Unmanned) 기술은 자동화(Automation)을 포함하는 의미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한 기술’을 뜻합니다. 최근 자율주행차처럼 스스로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이동하는 무인자동차와 무인기, 점원이 없이 운영되는 무인 편의점에 대한 기사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와 IoT, 모바일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무인(無人)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인 기술의 발달은 기존 산업은 물론 우리 실생활의 패러다임까지 바꾸며 앞으로 더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연계되고 융합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무인 이동체는 무인 자동차, 무인기, 무인 선박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활동 지역에 따라서 육상에서는 무인자동차, 하늘은 무인기, 바다에서는 무인선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선 지난 주제였던 자율주행차에 이어 무인기, 그 중 드론이 어떻게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줄지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겠습니다.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무인 이동체 중 하나인 드론은 세계는 물론 국내 유통과 물류 시스템에 큰 파급력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무인 택배 서비스는 국내 물류 업계와 고객 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GPS 기술 등 실생활에 이용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기술과 연계되고 있습니다.

과거 드론은 군사용으로 시작해 지형을 탐사하거나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사진을 촬영을 목적으로 주로 개발되거나 이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배달 서비스와 연계되며 소비자용으로도 그 사용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미국 아마존(Amazon)은 배송 시스템에 ‘낙하산 택배’ 기능을 개발해 특허를 등록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우정사업본부에서도 국내 최초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행 하고 있습니다. 시범 운행 후 전남 고흥에서 득량도까지 왕복 8Km의 거리는 10분 안에 드론을 통해 우편물을 배송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지난해 말 스마트 도로 시스템 구축을 선언하며, 무인 고속도로 프로그램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정부는 사람의 관리를 최소화 하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드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드론은 고속도로 주변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가로등 기둥 끝에 탑재되어 이곳에서 도로 정보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 정보를 수집하고 신호를 통제합니다. 수집되어 분석된 정보는 최종적으로 운전자의 스마트폰이나 네비게이션에 전달되어 교통 정체나 사고를 줄이는 데 사용 될 전망입니다.

상주 직원이 존재하지 않는 점포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결제까지 스스로 완료하는 키오스크 시스템, 무인편의점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아마존의 아마존고(Amazon go)가 무인 판매의 시대를 열면서, 이어 중국 알리바바(Alibaba)가 무인 판매점 TaoCafe를 선보이며 무인판매 시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결제를 할 때 줄을 서거나, 지갑을 꺼낼 필요 없이, 스마트폰 스캔만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센서를 통해 소비자가 진열대 앞에서 머문 시간과 횟수, 물건, 가격 등 정보가 저장 되고, 이는 고객을 위한 마케팅 및 결제 서비스를 최적화하는 데 이용 됩니다. 무인 판매점은 직원이 없는 대신 센서, 인공지능, IoT 등의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의 쇼핑 편의를 높이며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무인화 시대의 대중화는 IT 기술의 발전이 결정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센서에 정보를 입력, 분석하고 장비를 스스로 작동시키는 데에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는 IT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무인화 기술에서 IT 기업들이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볼 수 있습니다.

SAP는 BMW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무인자동차 시스템의 바탕이 될 수 있는 BMW Connected Drive 시스템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Connected Drive 시스템은 SAP HANA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사용하여 운전자를 위한 맞춤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SAP는 SAP Leonardo 솔루션에 SAP Cloud Platform을 기반으로 한 SAP Vehicle Network 서비스를 추가하여 차량 렌탈 부터 주차, 주유 결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동화한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SAP IoT 솔루션 한 눈에 확인하기>

SAP 무인화 시스템의 중심 기술인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 SAP Cloud Platform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SaaS 형태의  앱입니다. 대표적인 SaaS앱은 재무 부서를 위한 SAP CashApplication, 고객 서비스 센터를 위한 SAP Service Ticketing, 마케팅 부서를 위한 SAP Brand Impact 입니다. 이 밖에도 SAP는 머신러닝/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 SaaS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솔루션을 확보할 전망입니다.

SAP 머신러닝 기술 한 눈에 확인하기>

[Reference]

SAP 공식 홈페이지-IoT

NEWSIS-AI, 사물인터넷 기술 접목, 무인화 시대 본격

BIZON-이탈리아가 설계한 ‘무인 고속도로 시스템’

ETNEWS-기존산업과 실생활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꿀 무인 이동체

MSIT Webzine-무인이동체가 일상에 들어온다면?

Economy Insight-점원 없는 ‘스마트 판매점’이 뜬다

Bizion-세계최초, 자율주행 무인 식료품점 ‘로보마트’

[Photo courtesy of]

Bingobox / Slavolijub Pantelic / Shutterstock / ANAS / SAP Voice / Freepik / 이지경제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