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In Cloud, SAP Leonardo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답은 ‘빅데이터’ 에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안에 인사이트와 가치를 파악하는 빅데이터(Big Data) 기술은 최근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변화를 가져오며, 고객의 반응과 관심이 중요한 영화 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영화의 성공을 예측하고, 팬들의 관심도를 파악하고, 미래 트렌드까지 예측하는 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빅데이터 기술이 어떻게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까요?

빅데이터로 고객의 취향을 저격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를 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플렉스 파일‘이란 데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청자의 성향과 선호도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에게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 맞춤화 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넷플릭스 고객의 70%는 추천 받은 컨텐츠를 선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넷플릭스는 매일 3천만건 이상 기록되는 콘텐츠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봤는지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전체 영화 장르를 7만 6897개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은 자신에게 최적화된 채널에서 최적화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영화를 추천하는 시스템은 ‘시네매치 알고리즘’과  ‘넷플릭스 양자이론’을 바탕으로 작용하며 고객의 클릭 패턴, 검색어, 기기 정보 등을 모두 연결하여 분석합니다. 넷플릭스의 사례는 모든 고객 정보의 상관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빅데이터의 효율성을 최대화 시킨 사례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빅데이터는 고객의 취향을 분석하는 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NBC Universal은 콘텐츠 개봉 시점을 결정하는 데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총 매출의 30%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영화 제작 과정에서 전략과 마케팅을 위해 SNS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첸나이 익스프레스(Chennai Express)는 빅데이터 전문 분석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트위터를 분석하여 영화 마케팅과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세계적인 가수 레이디 가가 또한 팬들이 자신의 음악을 듣는 성향과 정보를 분석해 콘서트의 구성을 기획하고 선곡을 하는 데 빅데이터 분석을 사용했습니다.

세상 모든 곳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이 축적 되면서 이를 분석해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 중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에 의존도가 높은 만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례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다시 추천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고객별 맞춤형 컨텐츠와 제품을 전달하는 것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정밀하게 고객을 타겟 할 수 있는 유용한 전략으로서  선택 과정에서 고객의 고민까지 덜어주는 유용한 기술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IT 기업들은 고객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 분석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며 빅데이터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SAP는 복잡한 데이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SAP Data Hub’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가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SAP Data Hub는 단일 설계 환경을 제공하여 수집된 정보에 대한 접근, 분석, 관리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효율화된 데이터 파이프라인 모델을 통해 고객사는 신속하게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위험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대응 할 수 있습니다. SAP는 Data Hub 이외에도 SAP HANA, Apache Hadoop, SAP Vora, Apache Spark 등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높이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AP Data Hub와 SAP Vora, SAP Cloud Platform Bigdata Services는 SAP의 대표 빅데이터 솔루션으로 고객이 디지털 혁신을 체계적으로 추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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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활용 증가로, 앞으로 콘텐츠 산업을 넘어 모든 산업에 맞춤형 서비스가 필요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물인터넷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클라우드에  저장한 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개인의 휴대 기기에 적합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나의 취향을 나보다 더 잘 알고 나만을 위한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빅데이터, 앞으로 얼마나 더 우리의 선택 장애를 해결해 줄지 궁금해 지는 대목입니다.

[Reference]

한국콘텐츠진흥원-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 넷플릭스

CINEMA-넷플릭스와 빅데이터

The Atlantic-How Netflix Reverse Engineered Hollywood

Cheil magazine-빅데이터, 소비자의 마음을 꿰뚫다

NewsWire-SAP, 빅데이터의 효율적 통합 관리 지원

[Image Reference]

Sap.com / Brand Quarterly / Freepik / ITProPortal / Martech / Bernard Ma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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