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자 정재승교수와 소프트웨어 기업 SAP의 만남

 In BlockChain, Digital Economy, IoT, Machine Learning/AI, SIDG

정재승 교수, SAP Korea 이성열 대표를 만나다

정: 정재승입니다.

이: 이성열입니다. 반갑습니다. 많이 봤습니다. TV에서.

향후 10년 가장 큰 변화의 핵심은?

core element of change in the next decade.png

정: 앞으로 한 10년 동안 벌어질 가장 큰 변화의 핵심은 제가 보기에도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이 어떻게 결합해서 그 이전까지 해 주지 못했던 서비스를 제공할거냐라고 봅니다.

delivering unprecedented services.png

이: 지능형 기업이 되면 사람이 개입하는 부분이 줄어드는 거죠. 단지 이것을 기업에 적용할 때 기술과 비즈니스가 실질적으로 어떤 식으로 결합되느냐에 대해서는 이제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일하는 저희들이 할 일인거죠.

그러니까 머신러닝을 하기 위해서 사물인터넷(IoT)도 해야 되는 거고 머신러닝 기법이나 AI 기법을 통해서 기업이 정보를 사람이 관리할 수 있는 체계로 만들고 대부분의 것은 자동화 시키고 주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경영진이 할 수 있도록 지능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IoT is needed for machine learning.png

내부 프로세스의 데이터를 체계화하는 ERP, 여기에 덧붙여 이런 최신 디지털 기술들을 응용 소프트웨어화 시켜 블록체인이나 머신러닝, 인공지능, IoT, 가상현실(VR)을 애플케이션화 시킨 거예요. 기업용 툴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이런 플랫폼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SAP의 지능형 기업 모델입니다. 그러니까 SAP의 지능형 기업 모델은 총체적인 오퍼링이예요.

10년 후 한국에 4차 산업혁명이 올 것인가?

이: 딱 10년 후의 모습에 지금 한국이 처해 있는 모습으로 봤을 때 4차 산업혁명이 올거라고 보세요?

expressing concerns for missing out.png

정: 해외 성공사례를 보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 정하자는 이런 태도를 취하다가 중요한 시기들을 놓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조금 있구요. 가볍고 애자일(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이 제조업이나 물류업, 유통 등 이런 쪽에 들어가 있어야 되거든요.

lean and agile organization.png

그런데 디지털 기업들은 기존에 제조업이나 물류, 유통을 했던 회사들의 조직 문화와는 너무나 달라서 기존의 기업에 있는 이들이 이 조직에 있는 훌륭한 데이터들을 그렇게 잘 활용해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갖게 될까? 쉽지 않을 것 같아요.

10년 후 4차 산업혁명은 어느 기업이 선도할까?

이: 10년 후에 어느 정도 4차 산업혁명에 성공한 기업의 모습이 지금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될 것 같습니까?

정: 제일 큰 변화는 해외의 최전선에 있는 기업들이 굉장히 많은 데이터들을 IoT 기술을 이용해서 얻고 그것을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에 결합해서 그 이전에는 없던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것을 우리가 충격적으로 목격하고, 새로운 생각을 하는 젊은 기업들이 그것을 발빠르게 받아 들이는 그러한 일들이 향후 10년 동안 벌어질 것 같아요.

whether to succeed in scaling out to global.png

그리고 그 일을 큰 기업들도 시도하겠죠. 시도를 할텐데 결국은 자본력은 있지만 움직임이 느린 대기업이 거기에 좀 더 적합하게 적응할거냐, 아니면 완전히 다른 밀레니얼 세대들이 그 문화를 훨씬 더 빨리 받아 들여서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기업들이 규제에 발목 잡히지 않고 그들이 시도하고 그것을 글로벌 마켓 수준으로 확대하는 데 성공할거냐. 이 두 싸움인 것 같아요.

이: 선택은 젊은 기업이신 것 같아요.

정: 애정은 젊은 기업에 갑니다.

hope is for biggies potential is for startups.png

이: 희망은 대기업에 걸구요. 포텐셜은 젊은 기업이 더 있는 것 같습니다.

정: 네, 일리가 있네요. 그 두 기업들이 각각 성공 모델들을 만들어서 다양한 생태계를 만드는 게 되게 핵심인 것 같아요.

이: 네, 맞습니다.

diverse ecosystem is key to success.png

 

Recommended Posts

Leave a Comment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