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

 In BlockChain, Cloud, Digital Economy, Experience Economy, Experience Management, IoT, Machine Learning/AI, SIDG

새해가 밝을 때마다 올해는 어떤 변화와 발전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특히 저처럼 비즈니스 정보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더 그렇죠.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얼마나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지, 개개인의 삶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거든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한다는 SAP의 정신과도 통하는 면이 있네요.

올해도 변함 없이 기술시장 분석 전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제시하는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들여다 봤습니다.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는 가트너가 자랑하는 다양한 시장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술이 사람들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일관된 이야기를 엮어 낸다는 점에서 저희 스토리허브의 정신과도 닿아 있습니다.

Gartner-2020-top-10-strategic-technology-trends.png

가트너는 2020년의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인간 중심”과 “스마트 공간”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집약했습니다. 보다 인간답고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 트렌트와 인간을 둘러 싼 주변의 사물과 공장, 도시 등이 스마트하게 서로 연결된다는 차원에서 스마트 공간이라는 기술 트렌드를 제시한 것이죠.

1. 초자동화 Hyperautomation

인간 중심 트렌드의 첫 번째 동향은 초자동화입니다. 초자동화는 크게 두 방향으로 진행되는데, 첫 번째가 자동화의 확장입니다. 자동화 될 수 있는 일은 모두 자동화 된다는 뜻이죠. 두 번째 방향은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와 작업 자동화 수준을 벗어나 정교한 AI 기반의 프로세스 자동화로 이동합니다.

이러한 초자동화를 통해 기업은 조직의 디지털 트윈(DTO: digital twin of organization)을 만들어 디지털 운영을 도울 전망입니다.  예컨대 렌터카 회사는 자동화된 전문가 시스템과 디지털 비서를 이용해 차량 렌트 과정을 운영하거나 기타 고객 서비스 활동을 지원하는 방안을 탐색 중입니다.

2. 멀티경험 Multiexperience

멀티경험의 관건은 사람이 디지털 세상과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인지하고 상호작용하며 제어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과거처럼 컴퓨터를 손에 들고 있는 게 아니라 멀티경험 세상에서는 세상이 여러분의 컴퓨터가 됩니다.

일례로 도미노피자는 멀티경험 플랫폼에 투자했습니다. 간단한 피자 주문용 모바일 앱에 머뮬지 않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물론 피자 트래커 애플리케이션, 자율주행 배송 차량, 배송용 드론 등 다양한 컴포넌트와 연결해 고객을 위한 멀티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3. 민주화 Democratization

민주화는 대폭 간소화 된 인터페이스와 전문가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기술에 쉽게 액세스하도록 하는 트렌드를 말합니다. 이는 아마추어나 신입 사원이 훈련 받은 적이 없는 높은 수준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민주화의 예로는 개인 투자자를 돕는 로보 어드바이저가 있습니다. 이 전문가 시스템은 자동으로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유지하고 어떻게 투자하면 좋은지에 관해 추가 자문을 제공합니다.

human-augmentation.png

4. 인간 증강 Human Augmentation

인간 증강 트렌드는 기술을 이용해 인간의 인지 및 물리적 경험을 증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여러 트렌드와의 교차점에 있습니다. 멀티경험을 통해 더 나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초자동화로 갈수록 많은 활동을 자동화하며 전문가 시스템과 자율주행 사물 등이 모두 새로운 인간 증강 경험을 지원합니다.

5. 투명성 및 추적 Transparency & Traceability

디지털 윤리, 데이터 개인정보보호, 설명가능한 AI, 윤리적 AI 등이 매우 중요헌 이슈이며,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신뢰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트렌드입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인공지능 모델을 어떻게 만들어 훈련시키고 활용하는지를 투명하게 밝히고, 이들 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밝힐 수 있도록 추적, 감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엣지 강화 Empowered Edge

여섯 번째 트렌드이자 스마트 공간 분야의 첫 번째 트렌드는 바로 엣지 강화입니다. 엣지는 사물인터넷을 비롯해 우리를 둘러 싼 세상의 모든 사물에 내장되어 있는 기술을 가리킵니다. 엣지 강화 트렌드는 이들 기기가 폭증하면서 우리 주변에 스마트 공간을 만들기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 과정에 주목합니다.

예컨대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현재 원격지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엣지 강화는 이러한 서비스를 엣지로 옮깁니다. 따라서 대화형 시스템을 중앙의 클라우드가 아닌 엣지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7. 분산 클라우드 Distributed Cloud

분산 클라우드 트렌드는 차세대 클라우드에 집중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더 이상 원격지에 있는 중앙의 클라우드 서버에 존재하는 게 아니라 가까운 데이터 센터로 분산됩니다. 분산 클라우드는 데이터 주권 같은 몇몇 준법 요건을 충족하고 사물인터넷에 필요한 처리 지연 감소 등 현행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모델이 안고 있는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8. 자율주행 사물 Autonomous Things

자율주행 사물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적용해 물리적 사물이 훨씬 더 자율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는 트렌드입니다. 미래를 내다보면 방위산업에서 무리지능을 결합한 협업지능 기술을 연구 중입니다. 한 무리의 드론이 전투 현장의 협업을 조율하거나 공격에 가담하도록 하는 연구입니다.

practical-blockchain.png

9. 블록체인 실용화 Practical Blockchain

블록체인은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분산형 장부 기술로 암호화 서명과 변경 불가한 기록을 특징으로 합니다. 문제는 전체 블록체인 모델을 활용하기에는 기술적인 한계가 있어서 결국 실용적인 블록체인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영감을 얻은 개념을 활용하는데 주로 공유 장부와 블록체인의 가벼운 분산화라는 특징에 초점을 맞춥니다.

공급망 관리는 블록체인의 주요 활용 분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세계 1위 해운업체인 덴마크의 머스크(Maersk)는 트레이드렌즈라는 블록체인 환경을 이용해 항만 시설과 해상 운송 경로를 통과하는 제품과 관련된 적하목록과 기타 서류 작업을 관리합니다.

10. AI 보안 AI Security

AI 보안은 크게 세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 번재는 AI 모델과 훈련용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는 일입니다. 두 번째는 조직을 방어하는 데 사용되는 보안 도구를 AI를 적용해 강화하는 것이죠. 세 번재는 AI를 이용해 새로운 형태의 공격을 시도하는 악당들에 대응하는 일입니다.

예컨대 피싱 공격을 하는 악당들은 AI 기술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역동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피싱 공격을 시도합니다. 놀랍게도 피싱 이메일이 마치 형제 자매처럼 믿고 있는 사람에게서 온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 섬뜩하죠.

이상의 기술을 토대로 여러분은 인간 중심의 스마트 공간을 만들고 진정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트너가 무료로 제공하는 2020년 10대 기술 전략 트렌드(영문) 원본 자료를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Recommended Posts

댓글 남기기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